본문 바로가기

영화.만화.애니메이션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모델이 된 어두운 원작 이야기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원작 이야기를 살펴보면, 실제로 전혀 동화답지 않은 어두운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어두운 내용을 가진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원작 이야기를 정리해봤습니다.

 

피터팬

1953년 처음 공개된 피터팬은 2002년 속편의 등장 이후, 파생된 다른 이야기도 많은 인기 작품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원작의 피터팬은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을까요? 예를 들어 고아로 등장하는 아이들이 성장한다면? 피터는 이들을 어떻게 할까요? 집으로 돌려보내주는 걸까요?

 

'제임스 매튜 배리'의 원작에서는 "성장은 룰에 반하는 것이기 때문에 피터는 그들을 처리한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물론 "죽인다"와 같은 직접적인 말은 피하는 표현을 썼지만, 어쨌든 피터의 손에 의해 어떤 일이 일어나는 거지요.

네버랜드는 아이만의 즐거운 세계가 아니라, 끔찍한 방법으로 강제로 아이밖에 없는 세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포카혼타스

다른 문화와 언어, 인종의 벽을 뛰어넘는 휴먼 드라마. 개척자 존 스미스와 인디언의 포카혼타스는 서로의 끌리는 마음을 확인하지만 결국 헤어진다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었던 진귀한 비련을 그린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존 스미스와 포카혼타스는 모두 실제하는 인물이지만, 현실에서의 존 스미스는 미국에 상륙했을 때 30대 중반이었고, 포카혼타스는 당시 아직 10~12세밖에 안된 어린아이였습니다. 즉, 둘의 관계가 그리 낭만적으로 보인 것은 아니라는 거지요. (포카혼타스의 직계 후손인 '수잔 도네루'의 저서에 따르면 "두 사람은 서로 강하게 빠져들었다고 믿고 있었다"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또한, 포카혼타스는 납치되어 기독교의 세례를 받고 이름을 포카혼타스에서 '레베가'로 바뀌게 됩니다. 이후 영국인 '존 롤프'와 강제로 결혼하게 됩니다. 그 뒤, 포카혼타스는 20대의 나이에 원인 불명의 죽음을 맞이합니다.

 

미녀와 야수

디즈니의 황금기에 만들어진 '미녀와 야수'는 외모 따윈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강한 의지의 벨과 성에서 사는 야수의 사랑을 그린 작품으로, 마지막은 야수의 저주가 풀리며 해피 엔딩으로 끝나는 작품입니다.

 

디즈니 작품 중에는 그래도 비교적 원작에 충실한 작품이지만, 그래도 원작과 다른 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우선 '가스통'이란 짝사랑의 캐릭터가 추가되었고, 벨의 아버지를 발명가로 그렸지만, 원작에서는 상인입니다. 또 심술궂은 언니들도 생략되어 있습니다.

 

원작에서 벨은 야수에게 일정기간 집에 돌아갈 수 있는 허락을 받게 됩니다. 벨의 언니들은 돌아온 벨이 훌륭한 옷을 입고 먹는 것조차 부족함이 없어 보이는 모습에 질투를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벨이 성에 돌아가지 않으면 야수가 화를 내며 벨을 물어 죽일 거라 생각하고 벨을 오랫동안 집에 머물게 합니다.

 

하지만 그녀들의 기대는 빗나가고 야수는 벨을 잃은 슬픔에 빠져 쇠약해져 갑니다. 그것을 알게 된 벨은 황급히 야수가 기다리는 성으로 돌아가고, 두 사람은 행복하게 살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여우와 사냥개

어머니를 잃고 인간과 자란 여우 토드와 이웃의 사냥꾼에게 길러진 사냥개 코퍼. 둘을 서로 미래의 원수가 되는 것도 모른 채 친구가 되는, 나름 디즈니에서 대히트 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의 마지막은 곰에 습격 당한 코퍼를 토드가 구하게 되고, 코퍼의 주인인 사냥꾼이 힘이 빠진 토드를 죽이려 하지만, 코퍼가 즉각 토드를 감싸며, 둘은 함께 생활은 하지 않지만 행복하게 살았다는 흐름입니다.

 

하지만 'Daniel P. Mannix' 원작의 엔딩은 그리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사냥꾼이 기르던 다른 개가 여우에 의해 죽음을 당하고, 사냥꾼은 코퍼를 훈련시켜 토드를 잡으려고 합니다. 결국, 코퍼는 토드를 뒤쫓으며 죽음으로 몰아 넣습니다. 몇 년 후, 나이가 든 사냥꾼은 요양시설에 들어가게 되지만, 집을 떠나기 전 오랜 사냥의 단짝이었던 코퍼를 산탄총으로 쏴 죽입니다.

 

 

정글북

흑표범 바기라의 도움을 받으며 늑대로 자란 인간의 아이 모글리가 주인공인 애니메이션. 월트 디즈니의 유작이기도 합니다.

 

디즈니 버전의 줄거리는 정글의 식인 호랑이 시어칸이 등장하게 되고, 동물들은 모글리를 인간 마을로 보내려는 계획을 세우지만, 모글리가 정글에 머물고 싶은 마음이 강해 계획은 마음먹은 대로 실행되지를 않습니다. 결국 모글리는 시어칸을 물리치고 정근에 남게 되지만, 곧이어 아름다운 인간 소녀와 만나게 되고 인간의 마을로 돌아간다는 이야기입니다.

 

디즈니는 인간의 마을을 마치 멋있고, 평화로운 장소처럼 그렸습니다. 하지만 '러디어드 키플링'이 쓴 정글북의 속편에서는 마을 사람들이 모글리를 불길한 아이라 칭하며 추방할 뿐만 아니라, 정글의 동료들까지 없앨 계획을 세웁니다.

 

그리고 복수에 불탄 모글리는 정글의 동물들을 모아 마을의 밭과 음식을 엉망으로 만들고, 마지막엔 코끼리를 시켜 마을을 파괴해 마을 사람들을 몰아낸다고 씌어 있습니다.

 

 

뮬란

1998년에 공개된 고대 중국을 무대로 한 이야기. 중국에서 전해지는 '화목란(Hua Mulan)'이란 여성이 실제 모델입니다.

디즈니 버전에서의 뮬란은 병든 아버지 대신 남장을 하고 군대에 들어가 혹독한 훈련과 동료들의 모진 괴롭힘을 받지만, 그 노력의 보람으로 남자 동료들 사이에서 인정을 받게 됩니다.

 

마지막 이야기에서 디즈니는 뮬란이 아버지가 기다리고 있던 집으로 돌아가고, 뮬란의 연인이 뮬란의 고향으로 찾아온다는 해피엔딩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본래 이야기를 살펴보면, 뮬란이 집에 도착했을 때 아버지는 이미 세상을 떠난 상태였고, 어머니는 재혼을 했을 뿐만 아니라, 뮬란은 외국 지배자의 처가 되어야 할 운명에 처하게 됩니다. 이를 따르고 싶지 않았던 뮬란은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