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만화.애니메이션

폰카혼타스 주인공이 디즈니 작품 중 가장 중요한 인물인 이유

1995년 공개된 디즈니 애니메이션 포카혼타스의 주인공 '포카혼타스'는 실존 인물을 모델로 한 캐릭터입니다. 이 포카혼타스는 디즈니 역사상 가장 중요한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는 포카혼타스가 디즈니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인 이유 9가지를 소개합니다.

 

 

1. 디즈니 애니메이션 최초의 리얼 주인공

디즈니 애니메이션 최초의 리얼 주인공

포카혼타스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사상 처음으로 실재한 인물의 이야기를 그린 역사적 작품입니다. 16세기에 실존했던 아메리카 원주민 여성을 모델로, 그녀는 인디언에 사로잡힌 영국인 존 스미스의 목숨을 구했다는 일화가 남아 있습니다.

1916년 포카혼타스는 포로가 되어 영국으로 가게 됩니다. 거기서 그녀는 기독교로 개종하고 담배 농가를 운영하는 '존 롤프'와 결혼해 아이를 낳게 됩니다. 미국으로 갈 기회도 있었지만 스스로 영국에 남는 것을 선택, 불과 21세의 나이에 생애를 마쳤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디즈니 역사상 가장 강한 여주인공

디즈니 역사상 가장 강한 여주인공

포카혼타스는 "인어공주의 아리엘"과 "미녀의 야수의 벨"처럼 약하고 순진한 여성이 아닙니다. 자신감이 넘치는 단단한 심지가 있는 여성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면서까지 '존 스미스'를 구할 수 없었겠죠.

포카혼타스는 디즈니 영화 사상 가장 강한 주인공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지도 모르겠네요.

 

 

3. 현실과 잘 타협한 캐릭터

현실과 잘 타협한 캐릭터

그녀가 실존했던 인물인 것은 틀림없습니다만,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포카혼타스는 실제의 사실과는 다른 설정이 많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영화에서의 그녀는 어른이지만 실제 그녀가 존 스미스와 만났을 때의 나이는 불과 10세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디즈니가 그녀의 삶을 참고한 자료가 사실은 존 스미스가 자신을 아름답게 포장하기 위해 붙인 거짓말이라고 지적하는 역사학자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사실을 바탕으로 한다고 해도 10세 소녀와 성인의 연애를 그릴 수 없었기 때문에 디즈니는 현실적인 타협으로 현명한 판단을 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4. 포카혼타스가 없으면 겨울왕국의 안나도 없었다

포카혼타스가 없으면 겨울왕국의 안나도 없었다

만약 포카혼타스가 없으면 엘사와 라푼젤은 만들어지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1990년 디즈니의 여성 캐릭터들은 큰 전환점을 맞이합니다. 지금까지 애니메이션으로 그려진 가냘프고 오직 아름답기만 한 공주는 시대에 뒤쳐지게 되고 새로운 히로인의 모습이 필수적이었습니다.

그럴 때 등장한 것이 강하고 아름다운 히로인 포카혼타스였습니다. 이 작품이 세상에 받아들여짐으로써 디즈니의 새로운 도전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라푼젤과 엘사 등 단순히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하는 공주가 속속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5. 디즈니에서 가장 그리기 어려운 캐릭터

디즈니에서 가장 그리기 어려운 캐릭터

포카혼타스를 그리기엔 너무 높은 기술과 인내력을 요했다고 합니다.

디즈니 스튜디오의 애니메이터들은 복잡한 착색, 다양한 각도에서의 골격, 다채로운 표정 등 그녀를 그리기 위해 철저히 집착할 필요가 있어, 본 작품의 제작은 가장 어려운 작업 중 한 개였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그러나 애니메이터들의 노력 덕분에 가장 아름다운 현실적인 디즈니 캐릭터 포카혼타스가 태어났습니다.

 

 

6. 사랑보다 신념을 중시하는 디즈니 여주인공

사랑보다 신념을 중시하는 디즈니 여주인공

포카혼타스는 디즈니 캐릭터 중에서 사랑에 맹신하지 않는 아주 드문 여주인공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존 스미스와 사랑에 빠지지만 아리엘과 벨처럼 사랑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존 스미스가 영국으로 데려가려고 했을 때, 그녀는 자신이 태어난 땅에 남는 것을 결의, 자신이 사랑하는 땅을 지키는 것을 선택합니다.

 

 

7. 아메리카 원주민도 인정한 포카혼타스의 리얼리티

아메리카 원주민도 인정한 포카혼타스의 리얼리티

아메리칸 인디언이 영상 작품에서 그려질 때에는 주로 머리가 큰 비율로 그려졌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에서 아메리카 인디언을 그리는 방법은 다릅니다. 제작 팀은 전문가와 폰카혼타스의 후손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가급적 정확하고 사실적인 아메리카 원주민을 그리려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목소리를 불어넣었을 때, 실제 아메리카 인디언 계 배우가 처음으로 인디언 여성이 인간의 얼굴로 그려진 제작 기술을 칭찬하게 됩니다.

 

 

8. 첫눈에 반한 파트너를 선택하지 않았다

첫눈에 반한 파트너를 선택하지 않았다

아리엘, 신데렐라, 오로라 공주, 백설 공주 등 디즈니 프린센스라고 한다면 첫눈에 반한다는 설정이 대명사처럼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에 이르러서는 사랑을 선택하지 않은 포카혼타스. 하지만 그녀는 진심으로 존 스미스를 사랑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디즈니 여중인공처럼 직감적으로 생애 파트너를 선택한 것은 아닙니다.

존 스미스와의 교류를 통해 확실히 그의 성격을 살펴보며 점점 사랑에 빠졌습니다. 또 아메리카 원주민과 백인이라는 인종을 초월한 사랑을 그린 점에서도 포카혼타스는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9. 자연과 대화할 수 있는 히로인

자연과 대화할 수 있는 히로인

포카혼타스는 샤먼과 같은 특별한 능력을 가진 몇 안 되는 디즈니 히로인입니다. 그녀는 자연과 정령과 대화하는 능력이 있으며, 동물의 감정과 미지의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 등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