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랍거나 무섭거나 때론 웃긴

악을 목표로! 우수한 빌런(악당)이 되기 위한 6가지 단계

「스타워즈」의 다스베이더, 「양들의 침묵」의 한니발 렉터, 「다크나이트」의 조커, 「아메리칸 사이코」의 패트릭 베이트만 등.

이들 모두는 다양한 장르에 등장하는 멋진 모습의 「빌런(=악역/나쁜 사람)」입니다. 나름대로의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일까요? 그들의 모습을 보며 악(惡)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품고 사는 사람도 생길 수 있겠네요.

그러나 빌런이 그리 쉽게 될 수 있는 직업(?)은 아닙니다. 비록 결심했다 하더라도 90%의 사람들은 아마 어쩔 수 없는 이유로 잡히거나, 최악의 경우 그저 정신병자 취급을 받는 것으로 끝날 겁니다.

그럼 누구에게나 인정받을 수 있는 빌런이 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래서 이번엔 우수한 빌런이 되기 위한 6가지 단계를 소개합니다.


 

 

1. 명확한 목표를 맞춰라

 

명확한 목표를 맞춰라목표는 크게 잡아라!

 

우선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명확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 혹은 "유명해지고 싶다!"라는 것도 좋습니다.

"타도! 히어로" 이상의 목표가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어쨌든 당신이 이런 목표를 만들지 못한다면 성공한 빌런이 될 수 없습니다.

'다스 베이더'는 매력적이고 멋진 빌런이지만, 빌런으로서의 롤모델은 아닙니다. 그는 아들인 '루크 스카이워커'에게 패했을 뿐만 아니라, 황제의 명령에만 따르는 꼭두각시였습니다. 그는 베이더가 된 시점에서 무엇을 이루고 싶다는 자신만의 목표를 가지지 못했기 때문에 빌런으로서 있을 수 없는 실패를 한 것입니다.

 

 

2. 누구 밑에도 들어가지 않는다

 

누구 밑에도 들어가지 않는다은혜도 원수로 돌려줄 수 있는 자세

 

'다스 베이더'의 패인 중 하나는 황제의 꼭두각시였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빌런이라면 자고로 누구 밑에 들어가 명령만 듣는 짓을 해서는 안됩니다. 당신이 빌런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면 주변으로 여러 사람이 모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 중에는 당신이 모시고 싶어하는 사람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런 사람에게 종속되어서는 안됩니다. 당신을 지배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행위는 눈에 띌 수밖에 없습니다.

빌런이 되기로 결심했다면 당신은 은혜도 정(情)도 버리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용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그저 일시적으로 따르는 척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용가치가 사라지면 바로 질질 끄는 행동 따위는 그만두고, 싹둑(여러 의미로) 끊을 줄 알아야 합니다.

 

 

3. 갖춘 특별한 능력을 확인한다

 

자신의 힘을 연구하라

 

진정한 빌런은 평범한 악당에게선 볼 수 없는 특별한 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몸에 걸맞지 않는 괴력, 드문 두뇌, 또는 초능력 따위 말입니다. 빌런을 목표로 한다면 이러한 능력을 미리 발견해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힘을 아는 동시에 약점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끝까지 파헤쳐야 합니다. 당신의 앞을 가로막는 인물은 당신의 힘은 모든 방향에서 연구할 것이고, 약점은 찔러 올 것입니다. 그런 상황을 가정했을 때, 원수를 갚으려 다가오는 존재에 대한 대비를 충분히 해야 합니다.

정의 앞에 쓰러진 많은 빌런들이 자신의 힘을 과신했거나, 위에 말한 것을 제대로 익히지 않아 힘없이 당해왔습니다. 지난 실패를 통해 배워야 합니다.

 

 

4. 부모나 자녀, 우정은 버려라

 

약점따윈 애초에...

 

빌런에게 부모나 자녀, 우정 따위는 족쇄와 같은 것으로 가장 필요 없는 것입니다.

그들을 버린다는 것 자체가 일반적인 괴로움 이상이지만, 그렇게 하지 못하면 그들은 당신의 최대 약점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궁지에 내몰린 강도에게 경찰이 "너의 부모를 생각해봐!"의 상투적인 항복을 요구하고, 강도는 시골에 계신 어머니의 모습을 떠올리며 흐느끼는 등의 (싸구려)장면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큰 야망을 가진 빌런과 강도를 같은 선상에 놓는다는 것 자체가 좀 다를 수도 있지만, 소중한 사람들에 대한 생각이 방해된다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빌런이 되고자 한다면, 당신은 고독해져야 합니다.

부모나 형제도 자식도 친구도 모두 죽은 것이라 생각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5. 군대를 만들어라

  

숫자로 승부...

 

아무리 뛰어난 빌런도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말에 휘둘리고, 때론 목숨마저 던질 수 있는 충실한 사람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당신은 악의 대표가 되어 공포정치로 세상을 흔들어야 합니다. 그럴 때면 당신을 위협하는 반란군 같은 존재는 반드시 등장하게 됩니다. 그런 반란군을 때려잡아야 하는 나만의 군대를 만들어야 합니다.

동시에 자신의 군대에 속한 사람에게 당신은 강하고 매력적인 모습으로 비춰야 합니다. 두려움이나 물질적인 것으론 돌아서지 않게, 사람을 항상 매료시킬 수 있는 리더의 모습을 가져야 합니다.



 

 

6. 무명으로 끝까지 관철


빌런을 목표로 하는 정도라면, 당신은 자기 현시욕이 강한 경향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자신이 저지른 악행을 자랑하거나, 이름을 떨치고 싶은 마음도 강하겠지요. 그러나 그것은 결코 현명한 행동이 아닙니다.

빌런으로서 바보스러울 정도의 죽음은 피하고, 오랫동안 활동하고 싶다면 사람들이 모이는 공공장소는 피하고, 어둠 속에서 남들은 눈치채지 못하게 활동해야 합니다.

신문이나 잡지는 물론 TV에 등장하는 것도 당연히 안됩니다. 인터넷에 무언가를 올려서도 안됩니다. 당신의 행동 하나하나가 주변 사람들의 이슈로 되는 것이 재미있고, "사실 그건 내가 한 것이다!"라고 말하고 싶을지 모르겠지만, 그런 행동은 치명적입니다.

알리고 싶다는 욕망이 일어난다면, 당신은 그 시점에서 이미 빌런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잃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런 욕망을 가지고 있다면 차라리 선행을 통해 사람들로부터 존경의 눈길을 받는 것이 앞으로 더 좋은 인생을 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진정한 악은 인증하고자 하는 욕구 따위는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지요.